본문 바로가기

Essay/철학

진리의 역사 - 자연신에서 포스트 모던까지


1. 자연신: 원시 시대의 진리는 자연신 이었다. 당시 사람들은 자연의 압도적인 풍요와 폭력에 무방비 놓여있었고, 설명 및 예측이 어려운 자연 현상을 자연신을 들어 설명하고자 했다.

2. 신화 : 고대시대의 진리는 신화였다. 대표적으로 그리스,로마 신화의 등장 인물들 올림푸스, 제우스, 헤라, 아폴론 등이었고, 이런 존재들은 인간 세계에 강력하게 개입하였다. 그래서 기도나 의식을 치를때에조차 엄중하게 기도하였다고 한다.

3. 유일신: 중세시대에 들어와서는 유대교, 그리스도교나 이슬람에서 등장하는 진리로서 신은 초월적이고 절대적인 존재로 등장하였다. 

4. 이성: 근대에 이르러서는 사람들의 이성(reason)이 차지하게되었다. 이성은 구체적으로 수학, 물리학, 철학이 그것이었고 이세 학문 영역은 다른 모든 학문이 가능할수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뿌리에 해당된다.


근대 이성의 붕괴


수학, 물리학, 철학에서 스스로의 한계와 불가능성이 발견된것이 원인이 되었다.


수학에서는 "불완전성 정리"를 통해, 물리학에서는 "불확정성 원리"에 의해, 철학에서는 "인신론적 무정부주의"를 통해 세가지 학문의 한계가 드러나게 되었다.


추가로 외적요인으로 세계대전, 산업화 부작용등이 원인이되어 근대 이성의 붕괴에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


5. 포스트 모던(Post modern)


포스트 모더니즘(post modernism)이라고도 한다. 이론부터 실천까지 그 내용이 다채로워서 무엇인지 정의하기는 어려우나, 1960년대에 세계적으로 유행하였다.


포스트 모던의 기본 담론은 중세와 근대가 추구해왔던 이념들에 거부한다는 점이다. 그것은 중세와 근대가 세계를 보는 관점, 단적으로 말해 이분법으로 생각했던 개념을 거부하고 다채로운 관점에서 가능성을 생각을 한다는 점이다.


이분법의 예를들어본다면 선과악, 서양과 동양, 백인과 유색인, 이성과 감성, 남성과 여성 등등이다.


이렇게 둘로 구분된 개념은 대등한 가치를 갖는것이 아니라, 필연적으로 둘중에서 어떤것은 우월한 것이되고 다른것은 열등한것으로 취급받는다. 


실제로 선, 남성, 서양, 백인, 이성, 부, 아름다움은 중세와 근대를 통틀어 지배적인 위치를 점유했다.


포스트 모던은 이러한 관점을 깨고 다양성을 인정해주는 관점이다.  그동안 억압받아왔던 가치들의 지위를회복하고자 하며, 대표적으로 제3성의 권리가 주장되는것이 그예이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의 실천적인 측면으로서 여성운동, 인종차별 철폐, 학생운동, 동성결혼 합법화 운동을 예로들수 있겠다.


참고자료

-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